본문 바로가기
자랑스런 한국어

외국어 학습자 한국어 어휘 교육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 초급편

by 라두가 2024. 11. 27.

초급 단계 학습자는 학습 동기가 높고, 새로운 어휘에 대한 관심이 많다.

대부분 어휘를 의존해서 의사소통을 한다.

 

 

어휘 망 활용

 

어휘를 최대한 노출시키고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좋은 방법이다.

친족어의 경우는 도표를 만들면 좋다.

표현 어휘와 이해 어휘를 적절히 제시한다.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호칭의 교육이 필요하다.

 

 

교과 구성

어휘의 중요성에 비해 비중이 적다.

그렇기에 어휘 중심의 교안이 필요하다

 

첫 번째 나온 그림을 유심히 본다.

등장 인물, 배경, 옷... 한국 문화, 한국 어휘 등의 정보를 찾는다.

교재에 제시된 기초적인 표현, 어휘가 있다.

 

수업 구성

 

1. 어휘 제시

2. 어휘의미 찾기 (어휘 확장 및 연습)

3. 어휘를 통한 대화 구성

4. 대화 숙지 및 발표

5. 내용 수정 및 질의 응답

 

 

제시된 어휘를 이미지화해서 가르친다.

어휘가 제시되면 어휘 이미 찾는 과정 중심의 수업을 계획한다.

학습자들이 어휘의 이미를 찾고 서로 설명하게 한다.

교사는 어휘 장을 통해 어휘를 구조화 해주고 어휘 확장을 해 준다.

빈칸 채우기, 그림보고 적기 등의 기계적인 연습을 한 후 대화문을 제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