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외국인들이 한국어로 읽고 말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글쓰기는 어려워한다.
한국어 글쓰기는 문법, 어휘, 표현 방식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이런 부분들을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
외국인 유학생들에게는 학문적 글쓰기와 실용적 글쓰기 능력을 균형 있게 발전 시켜야 한다.
의사 소통도 중요하지만 글쓰기를 통해서 실력을 확인할 수 있다.
학문적 글쓰기는 논문 작성, 보고서 작성 등 학업에 필요한 글쓰기 능력을 말하고,
실용적 글쓰기는 일기 쓰기, 이메일 작성 등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글쓰기 능력을 말한다.
글쓰기 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표현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학생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한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글을 쓸 수 있도록 교육하고 피드백을 해 줄 수 있을까?
학문적 글쓰기 교육은 논문 작성과 보고서 작성에 중점을 둔다.
논문 작성 교육에는 주제 선정, 자료 조사, 논리적 전개 방법 등을 다룬다.
보고서 작성 교육에는 구조화된 형식과 명확한 표현 방법을 강조한다.
실용적 글쓰기 교육은 일기 쓰기와 이메일과 카톡 보내기에 중점을 둔다.
일기 쓰기는 개인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다.
카톡 또는 이메일 작성은 공식적이고 비공식적인 상황에 맞는 표현 방법을 배운다.
다양한 글쓰기 유형을 다루어 학생들이 여러 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설명문 작성 교육에서는 명확하고 간결한 설명 방법, 논설문은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글쓰기 방법, 서사문은 이야기 구조와 생동감 있는 표현 방법을 다룬다. 그리고 실제 사례를 통해 학생들이 글쓰기 과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의 글쓰기 예시와 피드백을 통해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글쓰기는 과정 중심의 교육 방법이 좋다.
계획하고 초안을 작성하고 수정하고 최종본을 작성하면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다.
글을 화면에 띄워서 피드백을 공개적으로 같이 하는 것도 학생들에게 도움이 된다.
이런 반복적인 수정 과정을 통해 실력이 높아지고 글의 완성도도 높아진다.
다양한 글쓰기 자료와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개별적인 지도도 필요하다.
AI 글쓰기가 있다.
문법 오류, 철자 오류, 문장 구조 등을 분석해 준다.
글쓰기 스타일과 수준을 분석해주기에 자신의 강정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
다양한 주제와 아이디어를 제공하여 창의적으로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와주므로 활용할 수 있으면 좋다.